드랍 쉬핑(Dropshipping) 수익 아직도 가능할까? 2023
I. 드랍 쉬핑 Dropshipping 이란?
드랍 쉬핑의 정의
Dropshipping은 제품을 재고로 보유하지 않고 주문이 들어오면 처리하는 리테일 방법입니다. 주문이 들어오면 제3자 공급업체로부터 품목을 구매하고 공급업체가 고객에게 다이렉트로 물건을 발송하므로 드랍 쉬핑 판매자는 물건을 만지지도 않고 판매를 하게 됩니다.
드랍 쉬핑 작동 원리
매장 혹은 드랍 쉬핑 판매자는 고객과 공급자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합니다. 고객이 드랍 쉬핑 판매자의 웹사이트에서 주문을 하면 드랍 쉬핑 판매자는 공급업체로부터 제품을 구매하여 고객에게 직접 배송합니다. 상점은 도매가와 소매가의 차이에서 이익을 얻습니다.
II. 드랍 쉬핑 Dropshipping 시작하기
1. 틈새 시장 찾기: 본인이 열정을 가지고 있고 수요가 증명된 제품 범주 또는 시장을 찾아야 합니다. 드랍 쉬핑 시장은 포화상태라고 봐기 때문에 시장에서 눈에 띌 수 있는 제품을 찾아야 관심이 있는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2. 공급업체 찾기: 판매하려는 제품을 드랍 쉬핑으로 제공할 수 있는 좋은 공급처를 찾아야 합니다. 미국에서는 Aliexpress에서 제품을 소싱하다가 중국 제품의 품질 문제와 긴 배송기간 때문에 미국 내에 위치한 드랍 쉬핑 공급자로 대세가 전환되고 있습니다. 고품질 제품, 경쟁력 있는 가격, 신뢰할 수 있는 배송 시간을 제공하는 공급업체를 찾는 것은 고객 신뢰도와 직결되므로 반드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조사하세요.
3. 온라인 스토어 만들기: Shopify, BigCommerce 또는 WooCommerce와 같은 온라인 스토어를 만들 플랫폼을 선택합니다. 이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토어는 shopify입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전문적인 디자인, 명확한 제품 설명 및 이미지로 웹디자인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스토어로 트래픽 유도: 소셜 미디어, 유료 광고, 검색 엔진 최적화(SEO)와 같은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통해 스토어를 홍보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아무리 가게를 잘 열어놔도 손님이 찾아오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지요.
5. 판매 및 주문 이행: 판매를 시작하면 공급자에게 주문을 하고 공급자가 제품을 고객에게 직접 배송하도록 해야하는데요, 쇼피파이 셋팅을 통해 자동 오더가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이나 유튜브에서 쇼피파이 드랍 시핑 초기 셋팅이라고 하면 엄청나게 많은 정보들이 나옵니다. 편리하면서도 시장이 포화상태라는 반증일 수 있겠지요.
III. 드랍 쉬핑 Dropshipping 상품 예시
A. 가장 인기 있는 추천 드랍 쉬핑 Dropshipping 상품
1. 패션 및 뷰티: 의류, 액세서리, 메이크업 및 뷰티 제품은 수요가 많고 고객에게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치열한 경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기 있는 드랍 쉬핑 품목입니다.
2. 홈 제품 가드닝 제품: 가구, 장식품, 주방 용품 및 원예 도구는 틈새 시장 중에서 수요가 많고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드랍 쉬핑 품목 중 하나입니다.
3. 전자 제품: 개인적으로는 고장 문제, 사고 문제 등 때문에 민감할 것 같아 추천하지 않지만 전자 제품도 수익성이 있는 드랍 쉬핑 품목이라고 합니다.
4. 건강 및 웰빙: 보충제, 에센셜 오일, 피트니스 장비와 같은 건강 및 웰빙 관련 제품은 수요가 많다고 합니다. 주로 미국 내 공급자로부터 쉽게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5. 반려동물 제품: 반려동물 산업은 음식, 장난감, 미용 용품을 포함하여 드랍 쉬핑 시장에서 가장 크게 성장하고 있는 제품군이라고 합니다.
본 예들은 드랍 쉬핑 제품의 몇 가지 예이고 아주 많은 시장 조사를 하고 관심사, 기술 및 목표 시장을 고려해서 신중하게 드랍 쉬핑 품목을 정해야 합니다. 핵심은 수요가 증명이 되어있고 내가 잘 알거나 열정을 갖고 있는 제품 범주 또는 시장이어야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IV. 드랍 쉬핑의 메카 쇼피파이 Shopify
A. 쇼피파이로 드랍 쉬핑 사이즈 만들기
1. Shopify 계정 생성: Shopify 웹사이트로 가서 계정을 등록합니다.
2. 테마 선택: Shopify는 각각 다른 디자인 옵션과 기능이 있는 다양한 테마를 제공합니다. 브랜드에 적합하고 고객에게 사용자 친화적이며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테마를 선택해 주세요.
3. 제품 추가: Shopify 플랫폼을 사용하여 제품을 추가하고 재고를 관리합니다. 제품 설명, 이미지 및 가격 정보를 추가하고 일반 쇼핑몰과 다를 바 없이 관리가 필요합니다.
4. 배송 설정 구성: 매장에 대한 배송료 및 옵션을 설정합니다. Shopify의 배송 계산기를 사용하여 각 제품의 배송 비용을 확인하고 FedEx 또는 UPS와 같은 운송업체의 정액 배송 또는 실시간 배송 견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한국에서 등록하더라도 미국 고객을 겨냥해 국제배송이 가능하다고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스토어 최적화: 마지막으로 내가 만든 스토어가 검색 엔진 및 모바일 장치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메타 설명 및 키워드와 같은 Shopify의 기본 제공 SEO 도구를 사용하여 검색 결과에서 스토어가 검색이 되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해 주세요.
B. 쇼피파이 드랍 쉬핑 사이트 실패하지 않는 팁
1. 경쟁력 있는 가격 제공: 상품 비용, 배송 및 기타 비용을 고려하여 제품에 대해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해야 합니다.
2. 우수한 고객 서비스 제공: 고객 문의 및 우려 사항에 신속하고 전문적으로 응답하고 고객 만족을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3. 마케팅 채널 활용: 이메일 마케팅 및 틱톡 같은 Shopify의 기본 제공 마케팅 도구를 활용하여 매장을 홍보하고 더 많은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오가닉 틱톡으로 가능할 수도 있고 유료 광고를 하면 더 빠르고 효율적이긴 합니다.
4. 체계적인 상태 유지: Shopify의 주문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여 주문 및 재고를 추적하고 플랫폼에 내장된 회계 도구를 사용하여 과연 수익이 나는지 지속적으로 체크해 주세요.
5. Shopify로 최신 상태 유지: Shopify에서 제공하는 최신 업데이트 및 기능에 대한 정보를 유지하고 플랫폼의 교육 리소스를 활용하여 상점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입니다. 잠시 한 눈 파는 사이 세상이 또 크게 바뀌고 있습니다.
V. 이제 드랍 쉬핑은 과포화 끝물인가요?
A. 이미 과포화 상태인 드랍 쉬핑
1. 경쟁 심화: 드랍쉬핑은 다른 사업에 비해 초기 비용이 들지 않고 쉬운 편이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될수록 업계의 경쟁이 심화된 것이 사실입니다.
2. 광범위한 정보 가용성: 간단히 유튜브만 검색해 봐도 드랍 쉬핑에 관한 영상에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그만큼 경쟁이 심하다는 뜻이기도 하니 마냥 기뻐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B. 드랍 쉬핑 Dropshipping 의 미래
1. 시장 변화에 대한 적응: 모든 산업에서 성공의 열쇠는 시장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입니다.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성공적인 드랍 쉬핑 사이트는 고유하고 가치있는 제품과을 가지고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에 적응하고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가 될 것입니다.
2. 틈새 전문화: 지나치게 포화된 시장에서 경쟁하려고 하기보다는 새로운 틈새 시장을 찾거나 전문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하면 여전히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봅니다.
결론적으로 드랍 쉬핑은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시작과 도전을 멈출 만큼 과포화 상태는 아니라고 봅니다. 특정 틈새 시장을 발굴하고 전문성을 살리면 여전히 이 비즈니스 모델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드랍 쉬핑을 무작정 시작하기 보다는 시작하기 전에 업계의 모든 측면을 철저히 조사하고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VI. 아마존 드랍 쉬핑
A. 아마존 드랍 쉬핑 정책
아마존은 드랍 쉬핑을 허용하지만 판매자가 따라야 하는 특정 규칙과 제한 사항이 있으며 이는 해를 거듭할수록 점점 더 까다롭고 복잡해 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판매자는 공급업체의 정확한 배송 주소를 기재해야 하며 제품의 원산지나 가용성을 허위로 표시해서는 안 됩니다.
B. 아마존 직송: 장단점
장점:
1. 대규모 고객 기반: 세계 최대 마켓플레이스인 Amazon이니만큼 크고 다양한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제공합니다.
2. Amazon의 FBA(Fulfillment by Amazon) 프로그램을 통한 편리한 주문 처리: Amazon의 FBA 프로그램을 통해 판매자는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 제품을 보관하고 제품을 고객에게 직접 배송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판매자가 배송 및 주문 처리를 직접 처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점:
1. 다른 판매자와의 경쟁: Amazon은 유사한 제품을 제공하는 수천 명의 판매자로 인해 경쟁이 치열한 시장입니다. 괜히 들어갔다가 조회수 0에 다른 판매자와 경쟁조차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아마존 정책 및 규칙 준수: 아마존 직송에서는 판매자가 엄격하고 자주 변경될 수 있는 플랫폼의 정책 및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아마존은 드랍쉬핑 보다는 브랜드 제품 쪽으로 정책을 잡고 있는 것 같습니다.
3. 상품 카테고리 및 유형에 대한 가능한 제한: 일부 상품 카테고리 및 유형은 아마존에서 제한되거나 금지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판매자가 제공할 수 있는 상품 유형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VII. 결론
드랍 쉬핑 Dropshipping은 재고를 보유하지 않아도 되고 상품을 만지지 않고 판매까지 이루어 질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온라인에서 판매를 시작하는 위험이 적고 투자가 적은 방법 중에 하나인 것은 사실입니다. 좋은 공급업체를 골라 협력하면 재고를 유지하지 않고도 고객들에게 다양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드랍 쉬핑에 성공하려면 수요가 많은 틈새 시장을 선택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고,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이제 막 드랍 쉬핑을 시작하려고 하거나 시작하신 드랍 쉬핑 판매자라면 이런 드랍 쉬핑의 단점을 염두에 두고 충분한 자료조사를 하고 사업 여부를 결정해야 할 시기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