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4차 산업혁명이 우리를 어디로 이끌어갈지 완전히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아직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우리는 삶, 일, 상호 관계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기술 혁명이며 공공부문, 민간부문, 학계, 시민사회에 이르기까지 국제사회의 곳곳에 영향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1. 4차 산업혁명이란? 
1차 산업혁명에서는 물과 증기의 힘을 이용하여 생산을 기계화했습니다. 2차 산업혁명은 전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게 되었고 3차 산업 형명은 전자 및 정보 기술을 사용하여 생산을 자동화 시켰습니다. 현재 4차 산업 혁명은 지난 세기 중반부터 일어난 디지털 혁명인 3차 산업 혁명 위에 구축되었으며 물리적, 디지털 및 생물학적 영역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기술의 융합이 특징입니다.


이 변화가 단순히 3차 산업 혁명의 연장이 아니라 4차 산업 혁명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들은 속도, 범위,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그 이유로 들고 있습니다. 첫번째, 속도 면에서 역사적인 전례가 없는 스피드의 성장이 두드러집니다. 두번째, 예외 없이 전 세게 모든 국가의 거의 모든 산업에 영향이 미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변화의 넓이와 깊이는 생산, 관리 및 거버넌스 시스템 전체의 변화에 침투합니다.

전례없는 정보 처리 능력, 저장 용량 및 지식에 액세스하는 모바일 장치로 연결된 수십억 명의 사람들의 잠재력은 무한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가능성은 인공 지능, 로보틱스, 사물 인터넷, 자율 주행 차량, 3D 인쇄, 나노 기술, 생명 공학, 재료 과학, 에너지 저장, 양자 컴퓨팅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의 혁신을 통해 더욱 증대됩니다. 이미 자율주행 차량과 무인 항공기에서 번역 및 투자를 수행하는 가상 어시스턴트와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AI는 놀라운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는 컴퓨팅 능력의 지수적 증가와 신약 발견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에서 문화적 관심을 예측하는 데 사용되는 알고리즘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실현되었습니다. 

 

2. 4차 산업형명이 주는 기회
1차~3차 산업 혁명과 마찬가지로 4차 산업 혁명은 사람들의 소득 수준을 높이고 전세계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디지털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익을 얻은 것은 디지털 세계에 액세스 할 수있는 소비자였습니다. 기술은 우리의 개인 생활의 효율성과 즐거움을 높이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택시 예약, 항공편 예약, 상품 구매, 결제, 음악 감상, 영화 감상, 게임 플레이 등이 모두 원격으로 실행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또한 앞으로는 기술 혁신으로 인하여 공급 측면에서 운송 및 통신 비용이 낮아지면서 물류 및 글로벌 공급망에서 무역 비용이 낮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새로운 세계 시장을 개척하고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편 자동화는 경제 전반에서 노동을 대체하기 때문에 자본에 대한 이익과 노동에 대한 이익 사이의 격차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와, 안정적인 직업으로 노동력이 이동하며 삶의 질이 증가할 것이라는 두 가지 예측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두 가지 시나리오가 모두 나타나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 우세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미래는 자본보다 재능이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며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 고급 기술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불평등은 4차 산업 혁명과 관련된 가장 큰 사회적 우려 중 하나입니다. 4차 한업 혁명의 가장 큰 수혜자는 지적 자본과 물적 자본 제공자일 가능성이 높으며, 자본과 노동에 의존하는 사람들 사이의 부의 격차는 더욱 더 확대될 것입니다. 고도의 기술을 가진 근로자의 수요가 증가하는 반면, 교육을 받지 않은 질 낮은 기술의 근로자의 수요는 감소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3. 4차 산업 혁명과 산업의 변화
전반적으로 4차 산업 혁명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주요 영향은 네 가지로 요약됩니다. 고객의 기대, 제품 강화, 공동 혁신 및 조직 형태입니다. 우선 고객은 점점 사업의 중요한 핵심이 될 것이기 때문에 고객 중심의 서비스 강화는 필수적 요소가 될 것입니다. 또한 물리적 제품과 서비스는 그 가치를 높이는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로 영역이 확장되고 강화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로 자산의 내구성과 탄력성이 향상되고 데이터와 분석이 고객 경험,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및 분석을 통한 자산 성능의 세계를 변화시키기 때문에 새로운 형태의 콜라보레이션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글로벌 플랫폼 및 기타 새로운 비즈니스의 출현은 재능, 문화 및 조직 형태를 재고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전반적으로 단순한 디지털화(3차 산업혁명)에서 기술 조합을 기반으로 한 혁신(4차 산업혁명)으로의 전환을 위해 비즈니스 리더와 고위 경영진은 변화하는 환경을 이해하고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혁신해야 합니다. 모든 업계에서 4차 산업 혁명을 지원하는 기술이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은 분명합니다.


투명성 향상, 소비자 참여, 소비자 행동의 새로운 패턴(모바일 네트워크 및 데이터 액세스를 기반으로 점점 더 구축됨)을 통해 기업은 설계, 마케팅 및 델리 방식을 적응시켜야 합니다.

 

4. 4차 산업혁명과 사람들
궁극적으로 4차 산업혁명은 우리가 하는 일뿐만 아니라 우리가 누구인지를 바꿉니다. 그것은 우리의 정체성과 그와 관련된 모든 문제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의 프라이버시 감각, 소유권 개념, 소비 패턴, 일과 여가에 소요되는 시간, 경력을 어떻게 발전시키고, 어떻게 사람들을 만나는지,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새로운 정보 기술이 개인에게 부과하는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개인 정보 보호입니다. 또한 생명공학과 인공지능에서 발생하는 혁명은 수명, 건강, 인지 및 능력의 현재 임계값을 되돌려서 인간이라는 의미를 재정의하고, 우리의 도덕적 윤리적 경계를 재정의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5. 마무리
4차 산업 혁명과 기술은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외인적인 힘이 아닙니다. 따라서 우리 모두가 국민이자, 소비자, 투자자로서 4차 산업 혁명을 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가야할 책임이 있습니다. 기술이 우리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재구성하는지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관심이 필요함은 더 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무엇보다 사람들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기술은 우리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미래를 형성하는 수단으로 이용되어야 할 것입니다. 4차 산업 혁명과 기술이 인류를 로봇화 시키고 우리의 마음과 영혼을 빼앗지 못하도록 창의성과 공감, 도덕성 등 인간의 본성의 가장 뛰어난 부분을 지켜내는 것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 모두의 의무입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